상단여백
HOME 정치/경제/행정
박상진 의사 서훈 승격 새 길 열린다이채익 의원 "1963년 공적조서에 공적 일부만, 발굴된 공적 추가하면 돼"
시사울산 | 승인2021.12.20 13:13
국회에서 발언 중인 이채익 의원 ⓒ 이채익

울산의 대표 독립운동가인 고헌 박상진 의사의 과거 공적조서 및 신청 당시 자료가 공개되면서 서훈 승격의 새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이채익 의원(국민의힘, 울산남구갑)은 20일 국가보훈처 및 국사편찬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1962~1963년 당시 박상진 의사의 서훈 신청 자료들을 공개했다.

국가보훈처가 제출한 박상진 의사의 1963년 공적조서에는 공적이 일부만 국한돼 있었다. 박 의사의 공적사항으로 ▲광복회 조직, ▲친일부호 장승원 살해, ▲도곡면장 박용하 살해 지휘, ▲피체되어 대구형무소에서 사행 집행 등 4가지 만 기술돼 있다. 

현행 법 상에는 상훈 변경 규정이 없어 박상진 의사의 서훈을 승격하려면 새로운 공적을 발굴해 상향된 상훈을 추가해야 된다. 그러나 울산시는 박상진 의사가 독립장에 추서될 당시 모든 공적이 이미 포함돼 상훈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박 의사의 서훈 당시 공적사항이 일부만 기재된 것이 확인돼 그 외 ▲경북 우편마차 탈취(1915), ▲대구 권총 사건(1916), ▲운산금광 현금수송마차 공격(1916) 등 이미 발굴된 공적으로 추가 서훈하는 길이 열린 것이다.

이미 유관순 열사도 기존 독립장 외에 2018년 대한민국장을 추가 서훈하여 승격 처리한 바 있다. 2021년에는 홍범도 장군도 같은 방식으로 대한민국장을 추가 서훈하였다.

이 의원은 울산시와 함께 국가보훈처에 박상진 의사 관련 포상 심의를 신청해 빠르면 내년 광복절에 추가 서훈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채익 의원이 1960년대 독립유공자 포상 주관부처였던 ‘국사편찬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박상진 의사를 대한민국장에 추서하도록 건의하는 서신이 발견됐다. 

1962년, 3.1절 계기 독립유공자 서훈 대상에서 박상진 의사가 제외되자, 박정희 당시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 앞으로 ‘박진태’라는 사람이 직접 서신을 발송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서신에는 광복단의 ‘박상진’이 누락되어 유감이라며, 박상진의 공적을 직접 소개하고 있다. 박진태 씨는 박 의사가 “구국 목적으로 광복단을 조직하였고, 나라를 위해 도적을 토벌하고 백성을 위해 더러운 것을 제거하시다 왜구의 손에 무참히 극형을 당했다”고 기술했다.

특히 박 의사가 포상 대상에서 누락된 것에 박 씨는 “참으로 잘못되었고 끝없이 원통하다”고 밝히고, 박상진의 공적을 보면 “상지상의 으뜸 서훈으로 봉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박 씨는 “김좌진, 김만립 등도 (박상진 의사의) 막료로 있었다”며 “부하참모인 권영만을 비롯해 후배 단원들이 각지에 생존해 있어 (박 의사의 공적 관련) 증빙 문서와 명단 등을 조사하면 된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건의 서신이 접수된 다음 해인 1963년에 박상진 의사는 서훈 대상에 포함됐으나, 1등급이 아닌 3등급 독립장에 추서되었다.

해당 서신은 향후 박상진 의사에 대한 추가서훈 심사 시 과거 포상에서 제외되거나 낮게 추서되는 등 공적이 깎아 내려진 것을 입증하는 중요 근거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채익 의원은 “박상진 의사의 순국 100주년에 중요한 자료가 발견돼 개인적으로도 감회가 깊다”며 “서훈 승격을 고대해 온 울산시민들의 염원을 내년에 꼭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시사울산  sukchul-p@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울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사울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대표자 : 박석철  |  편집인 : 박석철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민철  |   발행소주소 : 울산광역시 남구 은월로2번길 51 702호
전화번호 052-236-5663  |  등록번호(울산, 아01002), 등록연월일(2005-09-06 )
Copyright © 2022 시사울산.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