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정보
"남구 ‘OK생활민원 기동대’는 친근한 옆집아저씨"OK생활민원기동대 이용하려면 콜센터(080-226-0120)로
시사울산 | 승인2021.09.15 14:10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가 운영중인 ‘OK생활민원 기동대’는 주민을 행정서비스의 고객으로 모시고, 고객만족 행정을 실현한다는 목적을 갖고 있다.

남구는 주민이 일상에서 느끼는 생활 불편 사항을 해소하려는 목적으로 지난 2011년 시작해 지금까지 주민의 친근한 벗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기동대는 때로는 친근한 이웃으로, 때로는 옆집아저씨가 되어 조명기구ㆍ콘센트ㆍ안전기ㆍ환풍기 교체 등 전기분야, 액자달기, 못 박기, 현관문 손잡이 보수 등 소규모 수리, 수도꼭지ㆍ샤워기ㆍ물탱크 부품교체 및 싱크대 보수 등 설비분야수리 등 작고, 쉽고, 잔손이 많이 가는 자질구레한 집안일을 해결해 주고 있다.

특히 2018년부터 취약계층 생활공간 소독서비스를 병행하여 사회취약계층 등 사회복지 사각지대에 대한 지원 방안을 강화하는 등 최상의 공공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생활공간 소독서비스는 더욱 각광받고 있다.

 12명의 기동대 식구들은 하루 평균 30여건, 월 평균 700여건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있으며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등 사회취약계층의 손과 발이 되어 이웃으로써의 역할과 홀로 어르신 방문 시 말벗이 되어 주는 등 코로나로 힘들어 하는 주민들에게 희망메시지 전달자가 되기도 한다.

OK생활민원 기동대는 가정 뿐 아니라 공공시설, 복지관 등 사회복지시설에도 점검 방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 지난 8일에는 야음장생포동 구청사 담벼락에 균열이 생겨 붕괴로 인한 인명피해 발생 등 일촉즉발의 위급한 상황에 즉시 달려가서 복구 및 정비하여 인근 주민으로부터 감사의 인사를 받기도 했다. 

OK생활민원기동대를 이용하려면 콜센터(080-226-0120)로 전화하여 신청 가능하고, 교체 또는 수선이 필요한 부품(재료)은 신청자가 준비해야 한다. 전 남구민이 대상이지만,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에 따른 150세대이상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과 빈 집이나 사업장은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된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고객만족 행정을 위한 사업 가운데서도 ‘OK생활민원기동대’는 주민의 사소한 불편을 찾아 해결해 주면서 주민과의 교감을 늘려가는 대표적인 주민체감형 행정서비스”며 “앞으로도 고객만족 행정서비스의 대상과 영역을 넓혀 나가겠다”고 했다.


시사울산  sukchul-p@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울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사울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대표자 : 박석철  |  편집인 : 박석철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민철  |   발행소주소 : 울산광역시 동구 문재3길 34 (방어동) 101/402
전화번호 052-236-5663  |  등록번호(울산, 아01002), 등록연월일(2005-09-06 )
Copyright © 2021 시사울산.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