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정보
울산 중구 ‘어린이 과학체험공간’ 조성키로지역 최초 선정...20억 들여 성남동 현 중구문화원 건물 3층에
박민철 기자 | 승인2020.07.06 15:02
울산 중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전국의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어린이 과학체험공간 조성사업’에 울산 지역 최초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사진은 어린이 과학체험관 관련 자료사진

울산 중구(구청장 박태완)가 지역 내 어린이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는 ‘어린이 과학체험공간’의 조성에 나선다.

중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전국의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어린이 과학체험공간 조성사업’에 울산 지역 최초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어린이 과학체험공간 조성사업’은 기초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한 기존 시설을 활용해 어린이의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도록 체험기반의 과학놀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영남권 지역에서 기초자치단체로 유일하게 선정된 울산 중구를 비롯해 강원 삼척시, 전북 순창군, 충북 충주시, 경기 시흥시 등 5개소가 선정됐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인해 중구는 국비 10억원을 확보하게 됐으며, 이외에도 시비를 포함한 지방비 10억원을 추가로 확보해 전체 20억원의 예산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중구는 성남동 현 중구문화원 건물 3층에 어린이 과학체험관을 조성한다.

특히, 현재 해당 건물 1, 2층을 대상으로 어린이 역사문화체험관 조성을 추진하고 있어 기존 역사문화와 연계된 과학기술을 한 건물에서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플랫폼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에 따라 3층 어린이 과학체험관에는 ‘자연 속의 과학’과 ‘역사 속의 과학’, ‘한글 속의 과학’ 등 3개 전시존을 마련하고, 1층 다목적교육실을 활용한 창의력 팡팡실과 외부 벽면을 이용한 미디어 파사드도 설치해 내부와 연계함으로써 과학교육체험을 극대화 시킨다.

1존인 ‘자연 속의 과학’은 ‘쿵쿵쿵 공룡 발자국’과 ‘반가워 태화강아!’란 2개 테마로 타임머신을 이용해 울산 역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공룡시대를 방문해 공룡과 지형을 통해 지구과학을 배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진다.

1존의 태화강과 연결되는 2존 ‘역사 속의 과학’에서는 ‘바다 위의 무역선’과 ‘뚝딱뚝딱 성벽 짓기’라는 주제로, 원형 미디어 테이블에 둘러앉아 해상무역 게임을 진행하고, 다시 내륙으로 돌아와 조선시대 건축가의 옷을 입고 안전장비를 갖춘 후 성벽건축을 통해 수학과 과학을 배울 수 있는 형태로 조성된다.

한글도시 중구의 특성을 살린 3존 ‘한글 속의 과학’에서는 ‘가나다라 한글노래’를 테마로, VR체험을 통해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따라해 봄으로써 우리말의 언어구조를 배울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VR체험이 끝나면 핸드폰 앱을 받아 벽체에 그려진 그림을 찍으면 원하는 AR사진과 함께 인사말을 등록할 수 있는 ‘디지털 방명록’ 존도 마련된다.

창의력 팡팡실에서는 울산의 전략 육성 산업인 3D 프린팅 산업을 접목한 체험교실, 기념품 제작 및 소규모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고, 외부 미디어 파사드에서는 내부 체험 중 만든 디지털 방명록 사진을 전송해 공개함으로써 즐거움을 배가시킨다.

중구는 기본 계획 수립을 통해 세부 콘텐츠를 확정할 계획이며, 올 하반기부터 전시 및 제작 설치 공모해 본격적으로 ‘울산 어린이 과학체험관’ 조성에 나서 내년 하반기에는 개관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박태완 중구청장은 “과학기술과 역사문화의 동시체험을 통해 융합적 사고력을 가진 과학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중구뿐만 아니라 울산의 어린이 모두가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어린이 과학체험관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민철 기자  pmcline@freechal.com
<저작권자 © 시사울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민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대표자 : 박석철  |  편집인 : 박석철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민철  |   발행소주소 : 울산광역시 동구 문재3길 34 (방어동) 101/402
전화번호 052-236-5663  |  등록번호(울산, 아01002), 등록연월일(2005-09-06 )
Copyright © 2020 시사울산.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